평범한 개발자 행복한 가족, 패밀리그램

육아/레고

레고 마리오&루이지 WTM 에러 발생 !!

패밀리그램 2021. 8. 31. 22:31

아들이 레고를 좋아한다. 그리고 슈퍼마리오도 좋아한다. 그러던 중 레고 슈퍼마리오가 나왔다.

이건 아들에게는 ㄹㅇ 잇템이었을 것이다. 

 

작년쯤? 레고 슈퍼마리오 스타터팩을 구매하고 나서, 2021년 올해 4월쯤에 루이지 시리즈가 나온다는 홍보와 함께 사전 예약 판매를 했었다. 

그때 사전예약에 참여하고 8월쯤 제품을 받았다. 그러고 나서 아들이 한참을 잘 가지고 놀다가 갑자기 어느 날 루이지가 WTM이라는 메시지가 발생하면 먹통이 되었다.

디스플레이에는 WTM 이지만 나에겐 WTF이었다... 구글링을 해보면 이미 1년 전부터 발생했던 문제였던 것 같다.

WTM 의미

 W는 무슨 의미인지 모르겠다 TM 은 Test Mode 인건 확실 한 것 같았다.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문의하니 최근 들어 마리오 루이지가 발매되면서 이런 문제가 많이 발생한다고 답변을 들었다. 

레고 마리오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버전 문제라는 가능성과 함께 말이다. 아무리 소프트웨어 공돌이라도 상담원에게 너무 아는 척할 순 없으니 알려주는 방법을 순순히 따라 했다.

WTM 모드에서 뒤의 블루투스 버튼을 누르면 STM으로 전환되는데 이때 핸드폰 앱에서 연결하여 펌웨어를 할 수 있는 것 같았다.

해결 방법 

우선 마지막에 문제가 해결이 안 될 경우, 마리오 루이지를 공식 채널을 통해 구매 할 수 있는 증명을 할 수 있어야한다. ( 주문번호, 영수증 등 증거 자료 )

  1.  사용하는 스마트 단말기 ( 스마트폰 or 태블릿 PC )의 블루투스를 껐다 키는 방법
    1. 스마트 단말기의 블루투스 설정을 Off 후 5초 뒤에 On 한다
    2. 레고 마리오 앱을 실행 후 문제가 되는 마리오를 다시 연결해본다 
    3. ( 이 부분은 마리오 펌웨어에서 발생한 문제인데 해결책이 전혀 아니라고 생각하는데, 일단 증거를 전달해야 하는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수행하긴 했다. 종종 이렇게 다시 연결하여 펌웨어 업데이트 후 정상 동작하는 경우가 있는 듯하다. )
  2. 레고 마리오의 바지를 벗긴 후 펌 웨어 복구하는 방법
    1. 마리오/루이지 바지를 벗긴 상태에서 전원을 켠다
      1. 부끄러운지 바로 펌웨어 업그레이드 모드로 진입한다.
      2. 앱을 연결하여 펌웨어를 업데이트한다.
    2. 마리오/루이지의 바지를 벗긴 상태에서 전원 + 블루투스 버튼을 10초간 누르고 있는다
      1. 해당 방법이 공장초기화 ( Factory Rest ) 인 듯한데 위 2-1번과 어떤 부분이 다른지 모르겠다.
      2. 앱을 연결하여 펌웨어 업데이트를 한다.
  3. 마리오/루이지 바지를 벗겼을 때 노출되는 6개의 접촉 부분에 문제없는지 확인해본다.

이부분을 말한다.

 

위 모든 과정을 거쳤는데도 불구하고 해결이 안 되면 레고 고객서비스 센터로 다시 상담을 해보면 된다.

믿고 사는 레고 아닌가, 제품 1개를 구매했는데 부품이 없을 경우 덴마크에서 무료 배송으로 없는 부품을 보내주는 멋진 기업 레고 아닌가.

 

이번 건도 믿사레 ( 믿고 사는 레고 )에서 고객 지향적으로 처리를 해주었다. 

아들은 몇 번 갖고 놀지 못하고 고장나버린 루이지가 아쉽겠지만, 아빠는 참 만족스러운 CS였다.

새로운 루이지 친구는 덴마크에서 비행기 타고 올거니까 걱정하지마 ~

반응형